미나리 요리 - 미나리 부침개 만들기!!! 미나리 레시피
미나리 부침개 만들기
미나리 부침개 만들어봤어요. ^^
저는 미나리 향을 너무너무 좋아해서~ 매번 미나리를 보면 지나칠수가 없어서 사고야 말아요. 볶음밥 해먹고 나물 무쳐먹다가 또 뭐 없을까~ 하다가 부침개도 부쳐봤는데 넘 맛있네요.!!!
부침개 마니아, 미나리 마니아는 한 번 해드셔보세요. ^^
완성샷~! 제가 뒤집는게 서툴어서 삐뚤빼뚤하지만 그래도 먹음직스럽지 않나요? 정말 맛있게 먹었습니다.
요 부침개는요. 요안나 이혜영님이 쓰신 "기본요리백과"라는 책의 레시피 참고해서 만들었어요. 저는 당근 싫어해서 당근 빼구요.^^;
★☆ "기본요리백과" 책 정말 추천드려요. 월별로, 계절별로 제철 재료가 잘 나와있구요. 제철재료 장봐서 다양하게 만들 수 있도록 여러가지 요리 소개해줘서 좋아요. 책 맨 뒤에 인덱스에서 하고싶은 요리나 재료 찾아서 참고하기도 쉬워요!
(근데 제가 생각한 제철재료랑 약간 다를 때도 있었어요. 예를들어 저는 지금쯤 (11~12월) 나오기 시작해서 겨우내 먹는 시금치가 여름보다 더 달고 맛있었는데요. 이 책에는 7월 제철 재료로 나와요, 원래 제철이 여름인가봐요.^^ 이건 근데 슈퍼, 마트, 시장 자주 가보고, 자주 사먹어보고 자신의 취향을 알아보는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
★☆ 네이버, 다음, 유투브로 찾을 때 가끔 한식 요리들은 분량이 많이 달라서 쉽지 않을 때가 있는데, 그럴 때 백과사전처럼 정말 참고하기 쉬워요. 검색하면 사람마다 계량이 다른데, 그럴 때 기준 잡고 시도해보고 맛 보고 나서 개인적 취향에 맞게 조절해가며 나만의 레시피를 만들면 되니깐요.^^
★☆꼭 이 책이 아니더라도, 기본이 되는 책 한 권정도 구비하셔서 수학의 정석처럼 참고하셔도 좋을듯해요.
재료
(부침개 2장 분량)
새우 + 참기름, 맛술, 소금, 후추
미나리 (약 1/4단~1/2단)
부침가루(약 1컵, 저는 찹쌀가루 섞었어요) + 달걀 1개 + 찬물 2/3컵 + 소금 약간 + 간장 1큰술
만들기
1. 새우에 밑간 해주세요. 참기름, 맛술, 소금, 후추 조금씩 넣어주시면 되어요.
(기본 요리 백과 책에서는 맛술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 1/2작은술, 후추 약간이라고 하는데, 저는 계량을 잘 안해서 눈대중으로 넣었어요..)
2. 미나리 손질해주세요. 저는 한 3~4센치 정도로 다듬어주었어요.
3. 부침개 반죽을 섞어주세요.
--> 부침가루(약 1컵, 저는 찹쌀가루 섞었어요) + 달걀 1개 + 찬물 2/3컵 + 소금 약간.
부침가루로 그냥 하시면 되는데, 저는 찹쌀가루 좋아해서 혼합했어요.
다 섞으면 요런 색이 됩니다. 농도 보시고, 너무 되직하지 않게 맞춰주세요. 저는 묽게 만드는 것을 더 선호하긴 하는데, 1컵을 계량할 수 없어서 약간 이정도면 부족하겠지~? 하고 넣었습니다.
4. 반죽에 새우와 미나리를 넣어주세요. 퐁당퐁당. ^^
반죽이 충분하다 싶을 때까지 부어버리면 너무 많이 붓게 되어요. 그러니 조금 부족하다 싶게 해서 드시면 재료 맛도 더 나고 건강에도 더 좋을 듯해요. ^^
5. 반죽을 잘 섞어주세요.
6. 간장 한스푼 넣어서 살짝 간 해주세요. 저는 싱거운 입맛이라 반만 넣었어요.
7. 팬을 달구고, 기름을 넣어주세요. 저는 카놀라유 넣었습니다.
(저....집에 식용유가 없네요? 식용유나 카놀라유로 넣어주세요. )
부침개는 자주 해먹던 음식이 아니라서.. 괜히 반죽도 한 방울 떨어뜨려보고요.. 잘 달구어졌네요. ㅋㅋ
8. 한 판 부쳐봅니다. 한 팬 가득~올려주었어요.
반죽은 원래 아래로 다 가라않자있어서 윗면은 반죽이 부족해보여요. (저는 책의 레시피보다 확실히 반죽을 덜 넣은 것 같기는 해요. 그래도 취향에 맞게, 반죽 너무 많은건 선호하지 않아서 제 맘대로 그냥 부족한대로 진행했어요.)
두번째 판은 좀더 탐스럽게 잘나왔습니다.
9. 아래와 같이 아랫면이 노릇노릇 익었을때쯤, 뒤집어주세요!
10. 뒤집어서 뒷면도 익혀주시면 완성입니다!!!
(아래 사진에도 뒤집다가 절단된 흔적이 있네요. ㅋㅋㅋㅋ 후라이팬이 너무 높고 작아서 뒤집기 힘들었어요..^^;
두번째 부침개도 잘 익고 있습니다. 반죽이 부족해보이더니~ 아래로 다 가있었죠? ㅎㅎㅎㅎ 책 속의 사진처럼 하려면 부침가루만 하고, 반죽을 좀더 되직하게 해야 하는 것 같아요. 제껀 반죽이 묽으니 다 아래로 내려갔나봐요. ㅎㅎ
짠. 완성해서 접시에 담아서 먹었습니다. 너무너무너무너무 맛있었어요.
미나리부침개 너무 맛있었어요. 정말 강력추천 드리는, 그러면서도 너무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입니다. 다음에 제가 다시 시도해보다면요, 새우를 좀더 작게 잘라서 골고루 섞이게 해볼 것 같아요. 반죽은 똑같이 묽게 그냥 할 것 같아요.
이건 뒤집기에 실패한.. 첫 번째 부침개입니다..ㅎㅎ 그래도 이것도 맛있었어요.. 비주얼은 이래도.? 뒤집기 연습 많이 해야겠어요. 손목 스냅으로 휙!
마트나 시장에서 미나리 보시면~ 한번 해드셔보세요. 꿀맛 보장입니다!
만들기도 막상 간편해서 후딱 만들어 먹을 수 있었어요.
안주로도, 반찬으로도, 간식으로도, 너무너무 좋아요. ^^
그리고 맨 위에 말씀드린 "기본요리백과" 책도 추천 드려요. !!
♥하트공감♥ 눌러주시면 큰 도움과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