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공부

24-0214 덕성 상한가, 초전도체 테마

by 깡총21 2024. 2. 14.
728x90

오늘은 발렌타인 데이네요. 발렌타인 데이 상한가 종목 정리해봅니다. 

네이버 증권이나 증권사 hts 에서 상한가 종목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투기, 투자 조장 이런거 아니고 종목추천 아니고요 (실력이 일천한 개미입니다)

저도 공부해보려고 쓰는 포스팅입니다. 

 

저와 비슷한 초보자 분들이 계실 것이라는 마음에,

노트 공유해서 같이 공부하자는 느낌으로 포스팅 합니다 ㅎㅎ 

네이버 증권에 상한가 클릭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장 위에 있는 <덕성>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 어떤 기업? 코스피 소형주 화학 쪽이네요. 합성피혁? 합성수지? 자동차내장재? 어떤 테마일까요? 

 

일단은 축구공 같은 공의 가죽, 신발의 가죽을 만드는 회사인데요. 

 

 

2. 테마: 초전도체 테마 입니다. 

네이버 증권

왜 가죽회사가 초전도체 테마가 되는 것인지..?

초전도체 테마주가 되기 전에는 윤석열 관련주였다고 하네요. 

 

 

일단 덕성 홈페이지의 사업영역을 보면, 초전도체 관련기기의 제조판매업이라고 명시되어 있기는 합니다. 

 

 

 

3. 오늘 초전도체 테마 종목이 대부분 상승기조였네요. 

 

위에 보시면 신성델타테크는 하락하였는데요, 초전도체 체마로 검색을 조금만 해보시면 비슷하게 느끼시겠지만 신성델타테크가 가장 먼저 반응하고 그 다음에 덕성 등 다른 주식들이 반응하는 것 같습니다. 

 

 

가장 시장에서 강력했던 테마입니다.

 

초전도체 테마는 작년 7월부터 핫했네요.

 

(저는 2023년 내내 2차전지 쪽 올인 중이었긴 한데, 시장이 들썩했던 기억은 납니다. 우리나라에서 뭔가 최초로? 사실 그 때 내용이 어렵고 이해가 잘 되지 않았긴 했어요.. 하지만 강력한 테마니 시장을 알기 위해서라도 알고 넘어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21409404732304

 

초전도체 또 희망고문?…2주새 300% 폭등 미스터리 - 머니투데이

[오늘의 포인트]초전도체 관련주들의 주가가 지속 상승하며 개미들의 투심을 자극한다. 증권가에서 내놓은 투자 경고음에도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초전도체 테마의 경우 가시화된 성장성

news.mt.co.kr

 

 

4. 근데 왜 오늘 급등?

 

뉴스 검색 결과, 3월 4일에 미국 물리학회 연례회의에서 초전도체 주장 물질인 'PCPOSOS'의 실험 결과를 공개한다는 소식에 급등한 것 같습니다. 사전 공개한 내용에 의하면 상온/상압에서 초전도 특징을 보이는 PCPOSOS를 합성했다고 합니다. 기존의 LK-99와는 다른, 황을 추가한 물질이라고 합니다. 

 

 

 

5. 미리 알 수도 있었을까? 

 

경험 많고 실력 있는 사람이라면 알 수 있었을 것 같기도 하네요.

 

전일인 13일 이미 초전도체 관련주가 급등한 기사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장마감 후 경제 기사를 유심히 봤다면 챙겨볼 수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21309224675796

 

이달 들어 221% 뛰었다…가라앉지 않는 초전도체 '경고음' - 머니투데이

[특징주]초전도체 관련주가 급등세를 이어가고있다. 13일 오전 9시 23분 기준 코스닥 시장에서 씨씨에스는 전 거래일보다 820원(29.87%) 오른 3565원을 기록하며 상한가로 직행했다. 이달 들어서만 221

news.mt.co.kr

 

그리고 그날 씨씨에스가 상한가 기록을 하였는데요. 

상한가 종목 분석을 했다면 초전도체 관련주도 움직일 수 있겠다고 생각해봄직 합니다. 관련기사 첨부합니다. 

https://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402130827381480104713

 

[Red & Blue]대주주 변경 '안갯속' 씨씨에스, 투심 유지 배경은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증권사 뉴스 창에서도 알람이 떴습니다. 소폭 상승 + 외국계 매수 유입. 

 

 

함께 테마주로 묶이는 신성델타테크도 13일에 급등하였으니, 테마를 유심히 보시고 계시는 분이라면 진입하셨을 수도 있겠습니다. 

 

연휴 전부터도 초전도체 관련 기사가 떴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20535086

 

"언제 이렇게 컸지?"…코스닥 시총 톱10 임박한 '이 종목'

"언제 이렇게 컸지?"…코스닥 시총 톱10 임박한 '이 종목', 초전도체 관련주로 묶이며 주가·시총 순위 '급등' 임원은 자사주 매도·최대주주는 지분 늘려 퀀텀에너지연구소, 내달 전도초체 관련

www.hankyung.com

 

나중에 보면 누가 몰라~ 할 수도 있는 해석이지만, 이런 연습을 하다보면 뉴스 보는 눈이 길러질 것 같습니다. 일단 물리학회에서 실제로 발표가 이루어지는 3월 4일까지는 쭉 주시해봐야겠습니다. 

 

 

 

 

6. 차트 확인 

 

장기 시계열로 차트를 보면 언제 테마가 돌았는지 한 눈에 보이네요. 2022년 1월부터의 차트입니다. 

 

2023년 7월 말~8월 초 핫했고요. 11월 말에 또 핫했던 구간이 있네요. 

 

 

좀더 확대해보면, 3일 연속 갭상승하는 경향이 있네요. 

다만 처음보다는 두 번째 급등 구간에서 상승하는 힘이 상대적으로는 약하긴 합니다.

 

흐음.. 이번엔 어떻게 될까요?

 

저는 사실 차트에 어떤 성향? 기질? 같은게 있는 편이라고 생각하긴 합니다.

차트만 보자는 것은 아니고, 어떤 경향성이라는 것이 없지는 않다는 쪽이죠. 

 

하여 제가 궁금한 것은, 

2~3일 연속 상승하는 모습이 이번에도 나타날지..

내일 한 번 확인해보면 좋은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7. 재무제표 확인 

 

1966년 11월 10일에 합성피혁의 제조, 판매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 

1987년 09월 25일에 상장되었다고 합니다. 

 

업력도 길고, 재무제표도 특이사항 없이 영업이익 잘 나고 있고요, 

중국에서도 잘 팔고 있고. 기초체력은 탄탄한(?) 회사라고 생각이 들어요.

 

사업 내용 중 초전도체와 관련될 것 같은 부문은 사업 설명이 생략되어 있었구요. 

 

재무제표 요약을 보면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특이사항 없네요.

아래 표는 연결재무제표 요약표이고, 연결회사는 중국/베트남 사업부입니다. 

dart에서 퍼왔습니다. 23년 3분기 분기보고서입니다.

 

 

댓글